티스토리 뷰





띵작 뜻 띵언 댕댕이 의미 유래 알아볼께요

 


제가 얼마전에 배성재의 텐 이라는 라디오 프로그램을 듣다가 이상한 말을 하나 들었습니다. "그거 참 띵작이죠" 라는 말이었는데요. 배성재 아나운서가 한 말이니 당연히 표준어일거라고 생각했었는데 알고 보니 신조어였습니다.


가끔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그 만화 띵작이다" "그 말 참 띵언이다" 라는 볼때가 있는데 저는 처음에 띵이 'thing' 인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알고 보니


한글 '명' 자와 '띵' 자가 비슷해

'명''띵'으로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명작' '띵작'

'명언' '띵언'

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명 띵


비슷해 보이나요?


이와 비슷한 단어들이 몇개 있는데 

귀엽다 -> 커엽다

멍멍이-> 댕댕이

입니다.


커엽다와 댕댕이는 인터넷 커뮤니티와 SNS상에서도 많이 쓰이는 신조어로 

처음 볼때는 잘 몰랐는데 이제야 알게 되었습니다.





라디오에서 대한민국 대표 아나운서가 쓸정도면 유행이 되긴 했나봅니다.

'댕댕이' '띵작' 뭔가 말을 할수록 입에 착착 감기는 느낌이네요.


이런 한글착시 신조어는 국내 유명 커뮤니티인 디시인사이드에서 처음

시작되었다고 하는데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유행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라도 부지런히 공부해야 할것 같습니다.

신조어에 관련된 포스팅은 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